자녀를 교육할 때사랑만큼 중요한 것이  적절한 훈육이다. 훈육을 통해서 행동규범과 가치관을 배우고, 책임감을 배우기 때문이다. 그러나 훈육이 말만큼 쉽지는 않다. 부모의 자기 절제와 합리적인 사고 그리고 자녀의 사고 수준에 맞추어 말하고 이해하려는 인내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많은 부모들이 가장 효과적이며 기본적인 훈육 방법이라고 생각되는 것들이다.

하나, 자녀가 잘못했을 때 구체적으로 무엇을 잘못했는지, 무엇을 바꾸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부모가 잘못을 지적할 때 쉽게 빠지는 함정은 부모가 옳다는 것을 자녀 역시 같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특히 이중문화속에서 자라는 자녀들과 부모의 가치관이 차이가 있을 때 이런 문제는 더욱 자주 발생할 수 있다. 또 다른 함정은 자녀들이 잘못을 했을 때 잘못한 그 행동 하나만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지난 과거에 일어난 것들을 함께 끌어내어 자녀가 잘못됐다는 것을 지적하려는 욕구에 쉽게 빠지는 것이다. 이런 접근은 자녀로 하여금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혼란과 반항심만 불러 일으키게 된다. 현재 자녀의 무슨 행동이 왜 잘못되었는지 구체적으로 지적하고 그리고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지 설명해주어야 한다.

둘, 잘못한 행동에 대한 벌은 적절한 수준이어야 한다.
지나친 벌은 자녀를 화나게 만들고, 좌절감을 주며, 궁극적으로 문제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다. 자녀가 받아들이는 적절한 수준의 벌은 부모가 생각하는 것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자녀 이해 수준에 맞는 충분한 설명과 미리 설정된 벌칙이 필요 하다. 특히, 자신의 감정이 잘 조절되지 않는 경우 조심해야 한다. 가령, 직장에서 동료와 말타툼을 하고 왔는데 자녀의잘못에 대해서 훈육을 할 때 자신의 감정이 전이가 되어 지나칠 수 있다. 벌칙을 적용할 때는 자녀와 함께 동의한 수준에서 결정하는 것이 좋다.

셋, 훈육은 일관성을 갖고 이루어져야 한다.
일관성있게 훈육이 이루어질 때 자녀들은 부모가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잘못했을 경우 어떻게 될지 예측가능하게 되어 혼란을 겪지 않게 된다. 만약 부모의 기분에 따라 일관성없이 훈육할 경우 자녀들은 혼란뿐만 아니라 부모를 신뢰하지 않게 되며, 궁극적으로 말을 더 이상 듣지 않게 된다.

넷, 말이나 행동 및 감정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가 흥분하여 거친 말이나 행동을 보이면 자녀는 마음을 닫거나 자기 방어기제로서 반항행동을 보인다. 부모는 상황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믿고 침착하게 대처해야 한다. 만약 상황을 통제하기 힘들때는 기다려야 한다. 특히,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로 몸과 마음이 편치 않을 경우는 쉽게 자신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다섯, 자녀의 인격을 존중해야 한다.
모욕을 주어서는 안된다. 훈육의 목적은 교육이지 결코 댓가를 치루게 하는 벌이 아니다. 문제행동과 자녀의 인격을 동일시하면 자녀의 인격을 존중해주기가 힘들기 때문에 분리시켜서 보아야 한다. 훈육할 대상은 항상 문제행동이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여섯, 훈육이 일단 끝나면 부모는 자녀와 다시 사랑의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부모가 싫어하는 것은 문제행동이지 자녀가 아님을 상기시켜 주어야 하고, 문제 행동 때문에 자녀를 미워하는 것이 아님을 확인해주어야 한다. 또한 훈육이 끝난 후 자녀가 억울하다는 생각을 하거나 화가 나 있으면 그 이유를 찾아서 해소해 주어야 한다.

훈육방법이 적절하지 못하면 기대하는 효과도 없을 뿐더러 부모와의 관계 마저도 나빠질 수 있다. 또한 자녀 자신의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훈육은 자신의 잘못한 행동에 대한 댓가를 치루는 벌 이상이며, 효과적인 교육의 한 방법이다. 부모의 절제된 감정과 합리적인 사고 그리고 사랑이 적절한 조화를 이루는 훈육을 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적잖은 노력이 필요하다.

Tagged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