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는 바람직한 친구관계형성, 성역할습득, 가치관형성, 지식습득, 진로결정,  정체감형성 등과 같은 중요한 발달적 과업이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또한 부적응에 따르는 적잖은 혼란과 스트레스도 경험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각종 부적응적인 행동문제나 정서적 문제들은 이런 과정에서 생기는 일시적인 현상들인 경우가 많지만 반면에 잘못 대처할 경우 향후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상담내용

친구관계: 바람직한 친구관계 형성은 자녀의 사회적 기술습득, 정서적인 안정, 정체감형성, 학업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잘못된 친구관계형성이나 사회적인 기술 부족에 의한 친구관계문제에 대해서 부모의 적극적인 개입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가치관문제: 가치관은 내 자신과 세상에 대해서 중요하다고 보는 신념으로 언어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가치관은 친구, 가족, 사회안에서 형성되기 때문에 자라는 환경적인 배경에 따라 가치관이 다릅니다. 특히 다른 사회, 문화적환경을 접했을 때 가치관 갈등으로 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가치관에 혼란이 생길 경우 충동적이고 무책임한 행동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혼란도 경험합니다.

스트레스:  약간의 스트레스는 삶을 이끌어가는 동력이지만 감당하기 힘든 스트레스는  신체, 정서와 행동의 문제를 일으키고, 학업 및 사회적활동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은 사람마다 다르고, 인내할 수 있는 능력도 다르기 때문에 자녀마다 다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의사소통문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성장기 자녀들이 생각하고 표현하는 언어와 느낌은 기성세대와 차이가 있으며, 쉽게 오해와 갈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갈등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니지만, 갈등이 오래 지속될 경우 개인 뿐만 아니라 가족에게 깊은 상처를 주기 때문에 자녀에게 맞는 바람직한 대화법을 아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진로문제: 자신의 적성과 재능을 발견하고, 그것에 맞추어 대학과 직업을 선택하는 것은 시간과 재정문제 뿐만 아니라 삶의 만족감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올바른 진로교육과 선택은 성장기에 중요한 과업 중 하나입니다.

우울증, 불안증, 강박증, 조울증, 섭식장애, ADHD  (주의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   성장기가 주는 각종 스트레스와 개인의 타고난 성품은  다양한 정서적, 정신적인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적절한 개입을 하지 않을 경우 많은 중요한 기회를 잃게 됩니다.

인터넷, 게임 문제:   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클수록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려는 다양한 방법들은 더욱 큰 유혹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각종 게임과  온라인상의  각종 소통수단들은 학업 뿐만 아니라 정서, 가치관, 정체감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수단은 수단일 뿐 목적이 될 수 없듯이 각종매스미디어를 적절히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매우 중요합니다.

마약, , 담배: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나 친구의 유혹 등에 의해서 경험하는 마약이나 술, 담배는 성장기의 두뇌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일단 습관이나 중독이 되면 쉽게 끓을 수 없기 때문에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문제가 생길 경우 적절한 개입이 바로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