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생애발달과정 중 문제행동들이 가장많이 나타나는시기가 청소년기이다.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격변기속에서 제자리를 찾기 위한 혼란을경험하기 때문이다. 이시기에 부모와 가장 많은 갈등을 겪게 되고, 친구관계가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며, 때로는 엉뚱한 생각과 행동으로 주변 사람들을 당황스럽게한다. 이런 예기치 못하고 상식을 벗어난 행동들이 기성세대들의 눈에는 문제행동으로 보이기도한다.

문제행동들은 유전적인 요소에 기인한 기질과 더불어 환경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는다.
타고난 기질에 대한연구로 유명한 Alexander Thomas &Stella Chesss(1956)는수십년에 걸친 연구끝에  10% 정도가 고집이 세고, 감정적이며, 쉽게짜증을내고, 과격한 행동을 보이는 기질을 갖고 태어난다는 사실과 이런기질을 지닌 자녀가 문제행동을 일으키기 쉽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사회심리학자인 Rudolf Dreikers는십대들이 문제행동을 일으키는이유로 관심을 받고자하는욕구, 힘을 과시하려는욕구, 보복하려는욕구의 표현 때문이라고 보고있다. 사실 문제행동이부모로부터 사랑과 관심을 받지 못할때, 자녀의 의사나 생각을 인정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강요할 때, 그리고 가정안에서 상처를 받을 때 일어난다는사실은 위의이 론을 뒷받침하고 있다. 따라서자녀들의 문제행동에는반드시 그 행동을 통해서 얻고자하는 무엇이 있다고 보고, 그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문제행동이 부모에게 어떤 느낌을 주며, 부모로 하여금  어떤 행동을하게 만드는지, 그리고부모의 행동에 대해서 자녀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보면 알수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청소년 문제행동의 전문가이자 발달심리학자인 Russell Barkley는 타고난 기질적인 요인과 더불어 자녀가 받는가정안의 스트레스(부부갈등, 경제적인어려움, 실직, 건강문제등)의영향과, 부모의양육태도( 특히, 일관성이없는태도, 독재적인태도, 부모와자녀간의경계선의부재) 등이 큰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위의 여러이론들을 종합하면, 결국 문제행동은 자녀의 타고난 기질과 부적절한 환경적인 영향이 만들어내는 반응행동이라고 할수있다.

자녀들의 문제행동은가장 중요한 환경인 부모가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문제행동의 원인에 대한 이해와 해결하려는자세를갖고접근 했을때와 잘못에 대한 추궁과 보복 감정을 갖고 접근했을 때 결과는 크게 달라진다.
자녀의 문제행동을 보았을때 먼저 중요한 것은 자신이 이문제를 해결할수있는 충분한에너지와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에대한 냉정한 확인일것이다. 만약 감정만 갖고 접근하거나 부모의 상식적인 생각만갖고 접근하면 문제가 해결되지않거나 악활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령, 자녀가 마리화나를 피운다는것을 발견 했을때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정확히 알지 못할 경우 쉽게 당황하거나 감정적으로 대처하기 쉬운데 그럴 경우 문제의 원인을 찾아해결하기보다는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그리고문제 해결에 실패했을 경우 어떻게 할것인지에 대한 계획도필요하다. 가령, 늦은시간에 오랫동안 전화를하는 자녀에게 끊으라고 했는데 말을듣지않을경우 어떻게 할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구체적인 계획이 없으면 쉽게 자신의 감정에 빠져 화를낼수 있기때문이다.
그리고문제해결을 어느정도 수준에서 할것인지, 그리고상황에따라 자신의요구사항을변경할수있는 융통성이 있는지 자문해 볼 필요가있다. 문제에 대해서항상타협의 가능성을 갖고 접근 했을때 상호간에 만족할만한 해결점을 찾을수있다. 만약부모가 일방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고해도자녀의 마음안에서 동의하지않으면 다시같은 문제가 일어나기쉽다.  마지막으로 위와 같은 준비가되어 있지 않을경우 시간적인 여유와 인내를갖고 주변의 자문을 구하면서 방법을 찾을 필요가있다.

결론적으로 자녀의 문제행동을 즉시 해결해야할 대상으로 보고 접근하기보다는문제행동이의미하는것이 무엇인지원인을이해하고, 그해결을위해 냉정하고 합리적인 자세로접근할때 자녀가보다 성숙해지는 좋은 기회가 될수있다. 해결에만 급급하면 결국 자녀가 진정으로 필요로하는것을 놓치게되고, 설령 겉으로는 문제를 해결했더라 도미해결문제로 남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