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sCAEWPUF7

조울증은 환경이나 성격 혹은 의지 부족 때문에 생기는 문제가 아닌 두뇌 및 신체적인 기능의 문제에서 생기는 감정, 사고, 에너지, 행동의 심한 변화를 경험하는 무드 장애다. 조울증은 조증과 우울증이 보통 몇 시간, 몇 일, 몇 주간, 몇 개월과 같은 다양한 주기를 갖고 번갈아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연중에 한 두 번 정도의 조증과 우울증을 번갈아 경험하며, 특히, 봄이나 가을에 조증을 많이 경험한다.

증상 구분

조증(Mania) : 조증이 심한 정도에 따라 mania 와 hypomania로 구분되지만 일반적으로 조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 기분의 고조되고, 지나치게 낙관적이고 자신감을 가진다.
* 지나친 짜증이 나고 공격적인 행동이 나타난다.
* 수면이 줄어들지만 피로감을 느끼지 않는다.
* 자신이 대단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나 중요한 사람으로 느껴진다.
* 말이 빨라지고 많은 생각들이 머리속에 떠오른다.
* 충독적이고, 판단력이 떨어지며, 쉽게 산만해진다.
* 충동구매, 결정, 운전, 무책임한 성행동 등을 한다.
* 심한 경우 환상을 보고, 피해망상을 갖는다.

우울증(Depression): 조울증 선상에서 일어나는 우울증은 일반적인 우울증과 흡사한 증상을 가지고 있지만 크게 다르다.
* 슬픔이 오랫동안 지속되고 이유없이 자주 운다.
* 심각할 정도로 식욕이 변하고 수면패턴도 변한다.
* 짜증이나, 화를 쉽게 내고
* 걱정이 많아지고, 불안이 심해진다.
* 비관적이 되며 주변세계에 무관심해진다.
* 에너지가 고갈됨을 느끼고 기운이 없다.
* 죄책감이 들고
* 자신이 가치가 없다고 느낀다.
* 집중이 되지 않고,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
* 이전에 관심을 가졌던 것들에 대해서 흥미를 잃는다.
* 스스로 사회적으로 고립된다.
* 이해할 수없는 고통이나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 과도한 음주 및 약물사용을 한다.
* 자주 죽음에 대한 생각을 한다

성별, 연령별 차이

조울증은 주로 사춘기 말에 시작되지만(가끔 우울증으로 나타는 경우가 많다), 아동초기에 나타나기도 하고, 40-50대에서도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남녀 성별에 상관없이 같은 비율로 나타나며 남성는 조증으로 시작되는 경향이 있고, 여성은 우울증으로 시작하는 경향이 있다. 조울증은 다양한 연령층, 인종, 사회적인 계층에 걸쳐서 나타난다.

조울증을 일으키는 요인

조울증의 정확한 원인은 분명하지 않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에 의한 두뇌의 일부 기능 문제로 볼 수 있고, 우울증이나 다른 정신적인 문제 처럼 가족의 유전적인 요소가 작용한다고 보지만 반드시 유전적인 요인이 작용한다고 볼 수 없다.

조울증이 다른 증상과 혼란이 되는 이유

조울증은 정신적, 사회적, 행동적인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다양한 진단이 나올 수 있다. 일반적으로 조울증으로 진단받기까지 수 년이 걸린다. 실질적으로 어렸을 때는 주의결핍 및 충동성 장애, 혹은 정서장애로 진단을 받은 아동이 나중에 조울증으로 진단받는 경우가 자주 일어난다. 주로 조울증을 진단받는 때는 조증이 나타날 때이다. 만약 조증이 심하지 않게 나타나는 경우는 사회성이 좋으며, 머리가 영리하고, 열정적이고, 창의적이라고 생각한다. 혹은 변덕이 심하거나 성격이 좀 괴팍하다는 것으로 보여 조증으로 의심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더우기 조증을 갖고 있는 시기에는 치료를 기피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진단을 어렵게 한다. 그러나 이 시기가 지나면서 우울해지고 피곤해지면서 진단을 받게 된다. 만약 알코올이나 약물 중독인 경우는 단순한 약물중독으로 진단받아 조울증으로 진단받는 시기가 보통 10-15년 지나서야 진단을 받는다고 보고 하고 있다. 또한 우울증 환자 중 10-25%가 조울증 중에 앓고 있는 우울증이라고 본다.

치료

조울증의 치료는 크게 상담치료와 약물치료로 구분된다. 상담치료는 조울증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및 자신의 조울증 패턴에 이해, 조울증에 따른 생활상의 문제의 해결과 예방, 비합리적인 사고 방식의 발견과 수정, 치료에 유익한 생활태도의 개선(섭식, 운동, 수면 등), 스트레스 관리, 그리고 약물치료에 따른 심리적인 갈등 등과 같은 다양한 측면에서의 접근법이 다루어진다.

조울증의 약물치료는 우울증의 치료와 사뭇다르다. 우울증 치료제로 효과가 없거나 우울증이 자주 반복되면 조울증의 치료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조울증의 약물치료는 꾸준한 복용이 중요하기 때문에 인내가 필요하고 약물의 장기 복용 및 약물 부작용에 따른 심리적인 갈등 역시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다. 약물을 복용할 때 느끼는 효과를 꾸준히 기록해주는 것도 효과적인 치료에 도움이 된다. 약물과 상담치료를 함께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