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들이 처방하는 항불안제들인 Xanax, Ativan, Klonopin 등이 급증하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심각한 위험성을 알지 못하고 있다.  

by Avichai Scher and Ali Galante / Jul.27.2018  NBC NEWS

Christy Huff (심장전문의) 는 눈의 통증 때문에 생긴 수면장애로 의사로부터 Xanax를 처방받았다.  저녁에 한 알씩 먹는 약이 약간 편하게 해주었지만,  곧 공포와 전율을 느끼는 불안을 경험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깜짝 놀라 약을 끓으려고했지만 금단 현상을 경험했고 다시 먹게 되었고 불안은 없어졌다. 그리고 3주 후에는 Xanax에 의존하게 되었다. 그녀는 “ 약을 처방받을 때 중독이나 의존 위험에대한 경고를 들은적이 없다”고 진술했다.  그녀는 “ 내가 얼마나 심각한지 정말 충격을 받았다”고 하면서 NBC News에 말했다.

Xanax는benzodiazepines (혹은 benzos)라고 불리는 항불안제의  한 종류로 수면장애나 불안에 사용하는 신경안정제이며, 같은 계통으로 Valium, Ativan, Klonopin이 있다.

Dr. Anna Lembke( 스탠포드대학교 의료센터의 중독의학 대표) 는 항불안제로부터 오는 의료적인 문제점들로 의존성, 중독이 있으며, 진통제로 쓰이는 오피오이드 문제에 버금가는 숨겨져있지만 널리알려진 문제라고 지적했다.

(Christy Huff가 Xanax를 복용하기 전과 후의 모습.)

Christy Huff는 Xanax에 점점 심각하게 의존하게 되면서 “ 의학생나 레지턴드, 심지어 의사들도 Benzodiazepines의 중독성을 인식하지 못한다”고 하면서. “최근에 오피오이드에 대해서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Benzos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으며 사람들은 그것으로 인해 죽어가고 있다” 고 말한다.

National Institute on Drug Abuse의 통계에 의하면 2015년 Benzos의 과용으로 죽은 사람이 8791명이 되며,이숫자는 1999녀 1135명이 과용으로 죽은 숫자에 비해서 급증했다. 1996년과 2013 사이에 밴조를 처방받는 사람들은 67%가 증가했고 그 숫자는 1350만명이라고 보고한 연구조사도 있다.

그 동안 과도한 오피오이드 복용문제에 대한 관심 때문에 밴조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소홀해왔다. 오피오이드는 사실  처방약인opioids 그리고  heroin , fentanyl을 포함하는데 2016년 42000명이 죽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Centers For Disease and Prevention)

Valium 를 만드는 제약사는 안전하고, 조심스럽게 처방되어야할 것으로 꾸준히 말하고있으며,  Xanax 제약사 역시 밴조의 남용이 공중 건강문제로 증가하고 있고 소비자들및 의사들에게 적절한 사용을   교육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Lembke는 밴조를 처방할 때 조심할것을 말하면서 “ 오피오이드와 그 위험성에 대해서 의사를 교육해야 한다고 의학계에서 인식하는 것은 희망적이지만, 아직 밴조에 대해서는 그렇게하지 않고 있다” 고 말한다.  그녀는 불안이나 수면장애에 대한 밴조의 즉각적인 효과 때문에  의사들은 쉽게 처방하고 있지만 환자들은 즉시 내성이 생기고 같은 효과를 위해서 점점 많은 양을 처방하게 되고, 결국 처방을 올리는 중간에 고통스런 금단 현상을 경험하게 하며, 장기적인 사용은 신경손상을 일으킨다고 말을 하고 있다.

Benzos는 끓기가 아주 힘들다고 하며, 어떤 환자들에게는 오피오이드 끓기가 더 쉽다고 한다. 밴조는 오피오이드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 않지만 만약 사용할 경우 거의 두배의 효과가 되어 특히 위험하게 된다.

Huff 는 거의 3년동안 밴조를 끓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그녀가 자신의 의존성을 인식했을 때  그녀의 의사는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녀는 “이것은 불안문제다”라면서 “3주동안 점차적으로  끓을 수 있지만  그냥  끊을 수 있다”라고 의사로부터 들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녀가 Xanax를 끓으려고 하자 심한 증상들이 나타났다. 밤에 3시간 이상 잘 수 없었고 먹거나 삼킬 수 없어서 몸무게가 20파운드나 줄어들었다.

“나는 온라인 선상에서의사들이 처방한 약을 복용하면서 많은 해를 당했다고 말하는  많은 환자들을 만났다.그들은 자신들이 겪는 고통에 대해서 들은적이 결코 없다고 말을 한다.”

온라인조사를 하고 난 후 Huff는 천전히 끊어야한다는것을 알게 되었고 복용량을 줄일 때마다 증상이  점점 심해지는 것을 경험하지만 점점 좋아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녀가 밴조에 의존하게 되었을 대 딸인 Kathryn을 돌보기 위해서 의사직을  그만두어야했다.  그녀가 앓고 시작한 첫 해는  딸의 pre-k의 마지막 해였다. Kinder가 시작하기 전에  동물원이나 공원에 같이 가면서 딸과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계획했는데 집에서만 지내야했고 대신에 내니가 딸을 데리고 나갔다고 했다. 그녀는 화가 난다고 말한다. “내가 아픈 것도 충분히 괴로운데 딸의 삶에 충분히 동참하지 못한것은 정말 모욕이다”라고 말을 한다.

Huff는 1년 더 밴조를 완전히 끊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다.그러나 더욱 걱정스러운 것은 장기적인 손상에 대한 것이다. 그녀는 간단한 것도 쉽게 잊어버리는 기억과 피곤함으로 힘들어하고 있다.

Lembke 는 밴조를 끊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을 한다. 복욕량이 줄어들수록 약물이 차지했던 역할이 커지기 때문에 금단 현상은 더욱 커진다고 말을 한다.  또한 밴조를 갑자기 끓게 되면 발작이나 죽음이 올 수 있다고 말을 한다.

지금도  Huff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과 같은 처지에 빠지지 않도록 경계하는 일에 노력을 하고 있다. 그녀는 비영리 the Benzodiazepine Information Coalition이라는 비영리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기관의 목적은 의사나 환자들에게 밴조를 처방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되는지 알리기 위한 것이다.

“정말 세상이 밴조가 큰 문제임을 알기를 원하다”고 그녀는 말한다.

Lembke 는 환자들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경계하기를 원하다.

  • Benzos를 복용하기전에 그 위험이 무엇인지 의사에게 물어보고, 다른 항불안제나 인지치료방법과 같은 대안방법이 괜찮은지 물어보아야 한다.
  • Benzos 는 단기적이나 간헐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장기적인 사용을 금해야하한다.
  • Benzos를 갑자기 끊어서는 안된다. 만약 끊고 싶으면 의사와 계획을 짜야한다.
  • 부모들은 온라인선상에서 구할 수 있는 benzos의 위험성을 자녀들에게 알려야하며 수상한 팩키지나 약을 정확히 측정하는 도구등이 있는지 관찰해야한다. 심지어 작은 양도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Scher, Avichai and Galante, Ali.  ( Jul 27, 2018 ). Dangers of rising benzo prescriptions raise alarms of next drug crisis. Jul 28, 2018. NBC News, https://www.nbcnews.com/health/health-news/dangers-rising-benzo-prescriptions-raise-alarms-next-drug-crisis-n895361

Anxiety

Tagged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