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한 이유가 없는  반항행동, 터무니 없는 주장과 고집, 결과를 생각하지 않는 충동성 행동 등은 십대 자녀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현상으로 부모들을 당황스럽게  하고 때로는 부모와 갈등을 일으킨다. 성장기 선상에서 일어나는 부모 자녀간의 갈등은 독립된 가치관과 정체성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자연적인 현상으로 청소년기 전반기에 주로 발생하며 후반기에는 점차 줄어든다. 이런 갈등은 인지적, 신체적 사회적인 변화와 발달이 이루어지면서 부모의 생각과 기존의 행동규칙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다른 각도에서 쳐다보기 시작하면서 주로 일어난다. 또한 부모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던 아동기와는 달리 학업, 친구관계, 과외활동 등으로 그 관계가 소원해지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 부족도 적지 않게 작용한다. 그리고 급격하게 변하는 자녀의 모습을 미처 수용하지 못하는 부모의 안이함 도 갈등을 일으킨다.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갈등은 부모와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다른 차원에서 형성하게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긍정적인 측면들을 지닌다. 갈등을 통해서 문제해결 능력과 자기표현 능력 등을 배우기도 하며, 가족의 범주안에서 벗어나 가족 밖의 친구들과 관계를 형성하게 만드는 사회성 형성의 동기가 되기도 한다. 따라서 일부 학자들은 적절한 갈등은 청소년의 독립에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정도를 벗어난 갈등은 부모와의 관계를 손상시키며, 자존감 형성과 학업 성취도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마약 및 우울증 ,비행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자녀와의 갈등의 성격을 잘 이해하고 적절히 대처하는 것은 자녀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주게 된다.

먼저, 자녀와 갈등이 생겼을 때 해결할 만한 충분한 시간적 여유와 에너지가 있는지, 그리고 자신의 감정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정도로 안정되어 있는지와 같은 기본적인 요소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나 자녀가 시간에 쫏기거나 피로에 지쳐 있으면 쉽게 상황을 통제하지 못하고, 감정적으로 되어 합리적인 해결 보다는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키기 쉽다.

둘째, 자녀에게 무엇이 진정 중요한 것인지 확인하고 그것에 중점을 두고 접근하면 충돌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가령, 친구들과 놀다가 밤늦게 들어왔다면 밤늦게 들어온 것을 문제 삼기 보다는 어떤 친구들과 무엇을하고 놀았는지에 중점을 두고 접근하면서 늦게 귀가한 문제를 논의하면 충돌을 최소화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셋째, 자녀가 지켜야 할 기본적인 규칙은 분명하고 일관성있게 적용한다.
타협의 여지가 없는 중요한 규칙을 분명하게 인지시키고 일관성 있게 적용할 때 자녀와의 갈등의 원인을 미리 줄일 뿐만 아니라, 자녀에게 책임감을 심어 주게 된다. 가령, “거짓말하지 않는다” “정해진 귀가 시간을 준수한다,” “가족안에서 자신의 정해진 역할을 다한다” 등과 같은 규칙은 타협의 여지없이 일관적으로 적용한다.

넷째, 갈등이 쉽게 일어나는 일상 생활 영역, 가령, 귀가시간, 수면, 섭식, 의복, 용돈 등에 대해서는 일방적인 요구보다는서로가 요구가 반영되는 타협점을 찾아 본다. 가령, 자녀가 원하는 귀가 시간이 저녁 9시이고 부모가 원하는 시간이 저녁 7시일 경우 8시로 타협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자녀의 나이와 사고 수준 및 정서적인 상태 등에 상응하는 현실적인 기대를 갖는다.
자녀의 현재의 연령이나 사고 수준에 맞지 않는 기대를 갖게 될 경우 갈등이 일어날 수있다. 특히, 성장기의 자녀들은 사고변화나 성장속도가 각기 다를 뿐만 아니라 환경에 따른 변수가 많기 때문에 객관적인 잣대를 갖고 자녀를 쳐다보게 되면 갈등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자녀들은 남과 비교되지 않는 독특한 존재이며, 신체적으로 의젓하게 성숙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내면에는 아직 어린 아이가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여섯째, 자녀들과 좋은 시간을 갖도록 노력한다.
아동기부터 자녀와 좋을 관계를 갖게 될 경우 청소년기 역시 큰 문제가 없다고 학자들은 말하고 있다. 아동기에는 부모가 원하는 방법으로 자녀와 어울렸다면, 청소년기 때는 자녀가 원하는 방법으로 어울리는 것이 필요할 때가 있다. 때로는 부모가 필요없듯이 말하고 행동하더라도 가장 부모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할 때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결론적으로 청소년기는 어른이 되어서 어떻게 살 것인지를 준비하는 기간이기 때문에 자신의 고유한 생각과 행동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따라서 기존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규칙들은 도전을 받을 수 밖에 없으며, 갈등이 일어날 수 밖에 없다. 다시말해서 갈등은 성장 과정에서 일어나는 자연현상이며,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해결해야하는 문제상황으로 부모의 신중한 처신은 자녀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