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요법은 일종의 최면방법으로 전통적인 심신의학의 한 방법이다. 심상요법은 마음속에 있는 어떤 특정 이미지에 집중을 할 때 시각뇌가 활성화되며 직접적인 시각 자극이 없어도 감정과 자율신경에 영향을 주게 된다.  결국 신체적인 반응을 유도하여 치료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된다. 이 요법은 미국의 방사선 종양치료학 의사인 사이몬튼(Carl Simonton)에 의하여 의학계에 소개되었다. 사이몬튼은 말기 후두암 환자를 방사선 치료를 할 때마다 환자들에게 자신의 백혈구가 암세포를 파괴하는 모습을 그려보라고 지시를 하면서 매번 방사선 치료를했는데 극적으로 치료되는것을 목격하면서 심상요법의 힘을 입증했다.

심상요법 사용되는 심상요법은 마음과 몸의 관계를 이용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관련 각종 문제에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가령, 고혈압, 근육관련 통증, 수면장애, 불안증, 우울증등에 효과적으로 사용된다. 뿐만 아니라 피부발진, 과민성대장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 에도 도움이 되며, 나아가 면역시스템과 관련된 문제들인 류머티스관절염, 궤양성 대장염(Crohn’s Disease), 만성적인 엘러지, 아스트마, 두드러기에도 사용된다.

The Academy for Guided Imagery (AGI)에서는 심상요법이 사용되는 분야를 세가지로 나누고 있다.

  1. 스트레스 감소와 근육이완
  2. 자가 혹은 유도 심상요법을 통한 스포츠나 연기 등에서 운동 및 기술 향상, 행동수정
  3. 어떤 증상이나 치료, 감정, 질병 등에 대한 무의식적인 원인 찿기

유도심상요법 방법 유도 심상요법은기본적으로 이완상태에서 시작된다. 이완을 유도하기 위해서 편안한 의자에 앉아 몸과 호흡을 편하게 안정시킨 후 발끝부터 머리끝까지 점차적으로 이완을 유도한다. 충분히 이완이 이루어지면 자신의 증상을 없애기 위한 이미지나 상상을 하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이미지나 상상이반복적으로 이루어지면 신체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심상요법은 반드시 시각적인 이미지일 필요는 없으며 다른 오감을 다 사용할 수 있다. 효과는 얼마나 규칙적으로 자주 하느냐가 중요하다.

심상요법의 위험성

유도심상요법에 대한 알려진 위험성은 없다.심상요법은 의학적인 치료를 대신하기 보다는 의학적인 치료를 보완하는 역할을 한다.